
류철균 교수
퇴직| 이메일 | - |
| 소속 | 이화여자대학교 |
| 부서/학과 | 융합콘텐츠학과 |
| 사무실 번호 | - |
| 연구실 | - |
| 연구실 홈페이지 | - |
| 홈페이지 | - |
| 이메일 | - | 소속 | 이화여자대학교 |
| 부서/학과 | 융합콘텐츠학과 | 사무실 번호 | - |
| 연구실 | - | 연구실 홈페이지 | - |
| 홈페이지 | - | ||
연구자 개요
류철균 교수는 디지털 시대의 스토리텔링 연구를 선도하며, 특히 가상세계, 메타버스, 게임 등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서사의 본질과 확장 가능성을 깊이 있게 탐구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사용자 참여형 스토리텔링 저작 도구 개발, 영화 및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지원 도구 연구 등 창작을 돕는 기술 개발에 집중해왔습니다. 퀘스트 서사, 캐릭터, 장면 추천 등 인공지능 기반의 시나리오 창작 보조 시스템 관련 특허를 다수 보유하며 디지털 콘텐츠 창작 생태계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웹툰, 모바일 게임, 리얼리티 쇼 등 현대 대중문화 콘텐츠의 서사 구조와 게임성, 사용자 경험을 분석하며 융합 콘텐츠 분야의 학문적 깊이를 더하고 있습니다. 미래형 스토리텔링 기술 연구를 통해 새로운 문화 콘텐츠 경험을 제공하고 창의적 콘텐츠 생산을 촉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경력 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및 융합콘텐츠학과 교수로 23년간 재직하며 디지털 콘텐츠 교육 및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특히 2008년부터 2016년까지 이화여자대학교 가상세계 문화기술연구소를 설립하고 운영하며, 메타버스 관련 보고서 5종 집필 및 논문 37편 발표를 통해 해당 분야의 학술적 선도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독립연구자
독립연구자로서 활발한 연구 및 창작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디지털 스토리텔링 저작도구인 〈스토리헬퍼〉와 〈스토리타블로〉를 개발하여 콘텐츠 창작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SK텔레콤, ㈜KT, 삼성전자, 한국콘텐츠진흥원, 시공테크 등 국내 주요 기업 및 기관과 협력하여 다수의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했으며, 샌프란시스코에서 북미 메타버스 사업 기획에 참여하여 글로벌 시장 진출 가능성을 모색했습니다. 온라인게임 <길드워> 시나리오 작업에 참여하여 게임 콘텐츠의 서사적 깊이를 더했습니다.
대외활동
학력
중요 키워드
문의처

이화여자대학교
보유 기술 로딩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