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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메일 | sunyim@ewha.ac.kr |
| 소속 | 이화여자대학교 |
| 부서/학과 | 언어병리학과 |
| 사무실 번호 | 0232776720 |
| 연구실 | 아동언어 연구실 |
| 연구실 홈페이지 | 바로가기 |
| 홈페이지 | https://www.dongsunyim.com/dongsun |
| 이메일 | sunyim@ewha.ac.kr | 소속 | 이화여자대학교 |
| 부서/학과 | 언어병리학과 | 사무실 번호 | 0232776720 |
| 연구실 | 아동언어 연구실 | 연구실 홈페이지 | 바로가기 |
| 홈페이지 | https://www.dongsunyim.com/dongsun | ||
임동선 교수는 아동의 언어 및 인지 발달 평가를 위한 혁신적인 진단 도구 및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문장 및 비단어 따라 말하기, 매트릭스 점멸 패턴 따라하기, 빠른 우연 학습 등 다양한 언어 과제 및 비언어적 측정 방식을 활용하여 작업 기억 능력, 언어 발달 상태, 빠른 연결 능력 등 핵심 인지 기능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는 부모보고형 평가 데이터와 결합하여 아동의 현재 언어 능력뿐만 아니라 미래 언어 능력을 예측하는 정밀한 평가 시스템 구축에 기여합니다. 이를 통해 언어 발달 지연 또는 인지 문제 아동의 조기 진단 및 맞춤형 중재 방안 마련에 필수적인 기반을 제공하고, 궁극적으로는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학문적, 기술적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아동 언어 및 인지 발달 평가 기술
본 연구실은 아동의 언어 및 인지 발달 평가를 위한 혁신적인 진단 도구와 방법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는 문장 및 비단어 따라 말하기, 매트릭스 점멸 패턴 따라하기, 빠른 우연 학습과 같은 다양한 언어적 및 비언어적 과제를 활용하여 아동의 작업 기억 능력, 언어 발달 상태, 빠른 연결 능력 등 핵심 인지 기능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기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측정 기술은 부모보고형 평가 데이터와 통합되어 아동의 현재 언어 능력뿐만 아니라 미래 언어 능력을 정밀하게 예측하는 시스템 구축에 기여합니다. 본 연구는 언어 발달 지연 또는 인지 문제를 겪는 아동의 조기 진단 및 개인 맞춤형 중재 방안 마련을 위한 필수적인 과학적 기반을 제공합니다. 궁극적으로 이 연구는 모든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중요한 학문적, 기술적 가치를 창출합니다.
언어 발달 지연 아동 치료 플랫폼
본 연구실은 언어 발달이 지체되거나 장애를 가진 아동을 위한 혁신적인 언어치료 플랫폼 개발을 목표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과학기술정보통신부(MSIT), 대한민국 교육부 및 한국연구재단(NRF-2021S1A3A2A01096102)의 지원을 받아 "언어 발달 지체된 및 장애 아동을 위한 언어치료 플랫폼 개발"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미래 기술 이전을 위한 기반을 다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첨단 디지털 헬스 기술을 언어치료에 접목하여 아동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개인화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며, 치료의 효과성과 접근성을 동시에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 플랫폼은 아동의 언어 발달 단계와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콘텐츠와 상호작용 요소를 포함하여, 아동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치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는 언어치료 분야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고, 국내외 언어 발달 지연 아동 및 가족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부모-아동 상호작용 및 이중언어 연구
본 연구실은 부모-아동 상호작용이 아동의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이중언어 아동의 언어 습득 과정을 깊이 있게 탐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부모 코칭, 대화형 독서, 인공 문법 학습과 같은 혁신적인 중재 방법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주력합니다. Al 스피커를 활용한 청각 장애 부모와 정상 청력 자녀 간의 내러티브 상호작용 연구 및 미취학 아동의 표현 언어 발달에 미치는 의사소통 유지 전략의 효과 비교 연구 등을 통해 실제적이고 과학적인 근거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중언어 환경에 놓인 아동들의 언어 습득 및 발달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심층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K-MOOC: 아동의 신비한 언어 습득력 - 이중언어 아동' 강의를 통해 관련 지식을 널리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는 부모와 아동 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증진 방안을 제시하고, 다문화 및 이중언어 가정의 아동들이 건강한 언어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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