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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학습 환경에서는 학습자의 인지적, 정서적 상태 파악이 어려워 맞춤형 지원이 제한적이었습니다. 본 기술은 학습자의 사전지식과 학습 콘텐츠의 과제복합성을 평가하고, 학습 과정 중 발생하는 동공 크기, 뇌파, 심박 변이도 등의 생리심리반응을 실시간으로 수집합니다. 수집된 생리심리 데이터를 시계열 분석 및 하위 시퀀스 군집 분석을 통해 학습자의 인지부하 패턴을 객관적으로 진단합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 개개인의 인지부하 원인을 규명하고, 과도한 인지부하 발생 시 난이도를 조절하거나 교수 설계를 최적화하는 등 개인 맞춤형 학습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결과적으로 학습 효율을 높이고 중도탈락을 방지하는 데 기여합니다.
| 기술명 | 동영상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사전지식 및 과제복합성에 따른 인지부하 진단 장치 및 방법 | ||
| 기관명 |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 ||
| 대표 연구자 |
| 조일현 |
| 공동연구자 | - |
| 출원번호 | 1020190050891 | 등록번호 | 1022487140000 |
| 권리구분 | 특허 | 출원일 | 2019.04.30. |
| 중요 키워드 | 생리심리 반응동공 크기 분석학습자 맞춤인지부하 진단학습 분석학학습 효율 증진에듀테크 기술심박 변이도뇌파 측정시계열 분석사전 지식 평가과제 복합성군집 분석동영상 학습적응형 교수설계정보통신지식서비스 | ||
| 1 | 기술이전 상담신청 |
| 2 | 연구자 미팅 |
| 3 | 기술이전 유형결정 |
| 4 | 계약서 작성 및 검토 |
| 5 | 계약 및 기술료 입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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