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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학습 분석 방식은 학습 행동 모델링에 집중하여 학습 과정 중 인지 부하 분석 및 개인별 맞춤 전략 제공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본 기술은 학습 동영상 시청 중 학습자의 시선 운동과 동공 변화를 실시간으로 측정하여 인지 부하 발생 여부를 판단합니다. 또한, 사전 지식 수준을 고려한 동공 변화 베이스라인 설정, 피크 판단 알고리즘, 그리고 회상 자극 기법을 활용하여 인지 부하의 발생 원인(내재적, 외재적, 본유적 인지 부하)을 정확히 분석합니다. 이처럼 정밀하게 파악된 원인에 기반한 맞춤형 학습 전략 정보를 학습자에게 제공함으로써 학습 집중도를 높이고 전반적인 학습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기술명 | 학습자의 동공 변화를 이용한 인지 부하 측정 방법 및 인지 부하 측정 장치 | ||
| 기관명 |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 ||
| 대표 연구자 | 조일현 | 공동연구자 | - |
| 출원번호 | 1020170041840 | 등록번호 | 1020545490000 |
| 권리구분 | 특허 | 출원일 | 2017.03.31 |
| 중요 키워드 | 동공 변화피크 판단 알고리즘AI 교육학습 전략러닝 애널리틱스뉴로러닝회상 자극 기법인지 부하 측정학습 분석교육 공학학습 동영상시선 추적사전 지식에듀테크개인화 학습정보통신지식서비스 | ||
| 1 | 기술이전 상담신청 |
| 2 | 연구자 미팅 |
| 3 | 기술이전 유형결정 |
| 4 | 계약서 작성 및 검토 |
| 5 | 계약 및 기술료 입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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