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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학습 분석의 한계로 학습자의 심리 상태와 인지 부하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어려웠고, 정보 과잉 시대에 효과적인 학습 관리의 필요성이 커졌습니다. 본 기술은 학습자의 사전 지식과 학습 영상의 과제 복합성을 분석하여, 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동공 크기 및 심박변이도 등 생리 심리 반응을 통해 학습 구간별 인지 부하를 정밀하게 판단합니다. 사전 지식 수준에 따라 학습자를 그룹화하고, 과제 복합도가 다른 학습 영상을 제공하여 학습자의 생리 심리 반응 변화를 수집한 뒤, 이를 분석하여 인지 부하 유형을 구분합니다. 최종적으로 진단된 인지 부하 유형에 맞춰 학습자에게 최적화된 학습 처방을 제공하여 불필요한 인지 부하를 줄이고 본유적 인지 부하를 촉진합니다. 이 기술은 학습자의 개별적인 인지 상태에 기반한 맞춤형 학습 지원을 가능하게 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고 학습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기술명 | 사전 지식 및 생리 심리 반응을 이용한 인지 부하 판단 방법 및 인지 부하 판단 장치 | ||
| 기관명 |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 ||
| 대표 연구자 | 조일현 | 공동연구자 | - |
| 출원번호 | 1020170106905 | 등록번호 | 1020984510000 |
| 권리구분 | 특허 | 출원일 | 2017.08.23 |
| 중요 키워드 | 맞춤형 학습인지 부하 이론학습 분석학학습 영상 분석선수 지식 활용에듀테크 기술학습자 인지 부하학습 지원 시스템교육 공학과제 복합성심박변이도 분석생리 심리 반응생체 신호 기반인지 부하 판단동공 크기 측정정보통신지식서비스 | ||
| 1 | 기술이전 상담신청 |
| 2 | 연구자 미팅 |
| 3 | 기술이전 유형결정 |
| 4 | 계약서 작성 및 검토 |
| 5 | 계약 및 기술료 입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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